대체 소프트웨어를 통한 비용 절감

copyright vs free

몇 년 전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저작권사로부터 압력을 받아 대체 소프트웨어를 검색한 적이 있었다. 그 중 Office 소프트웨어로는 Star Office가 가장 유력했는데, 기능 및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너무 부족한 부분이 많아 현업에 사용을 권하기엔 무리가 많았었다.  나 역시나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는 없겠구나 생각을 했는데, 최근 Open Office 4.0을 사용해 본 결과 “이 정도면 충분하다.” 라는 결론을 내렸다.

MS Office 2013문서가 문제 없이 잘 열렸으며, 표 작업이 불편했던 것을 제외하면 사용자 편의성도 무리가 없었다.
사람에 따라 틀리겠지만 MS제품 사용하다가 아래아한글 사용할 때 느끼는 불편함 정도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현업에서 큰 저항 없이 받아 들일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당사의 경우 업무 용도에 따라 Open Office만을 배포하여 사용하게 하고 있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예가 나왔으니 추가로 몇 가지 더 이야기하자면, Open Office로 대체하는데 첫 번째 걸림돌은 Outlook였다.
그룹웨어의 웹 메일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사용자들은 메일 데이터의 백업을 원했고, 그 백업을 Outlook로 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백업이 아닌 메일 Client로서 사용자가 3분의 2이상 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email Client를 대체할 소프트웨어가 없거나 Outlook 데이터를 Migration 할 때 문제가 생기면 심각한 상황이었는데, Thundbird라는 email Client를 찾았다. 모질라 재단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Outlook 2013 데이터(pst)도 어려운 작업 없이 가져올 수 있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상용소프트웨어에 필적할 만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더 뛰어난 소프트웨어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선정 기준으로는 국산을 제외했다. 한국 개발자에게는 미안한 일이지만 국산 소프트웨어의 경우 악용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으니 이해 바란다.
추가하자면 이 글 다음에 언급하는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관리 부분에서 관리 소프트웨어를 언급하려 하는데, 그것도 한국개발자(내가 만들고 있음)가 만들고 있고 물론 Freeware이다.

freeware

“대체 소프트웨어를 통한 비용 절감”의 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쉐어드아이티 라는 전산담당자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너무 좋은 글들이 많아 저희 회원분들과 공유하고자 하는데 퍼가도 될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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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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